Insights Blog

워크인사이트의 명확하고 심도 깊은 인사이트 분석을 만나보세요.

포켓몬고 열풍, 리테일에 미치는 영향은?


7월 22일 오전 10시 모두들 기다리던 포켓몬 고가 드디어 일본에서 출시되었다. 포켓몬 고의 출시 이후 포켓몬을 잡으러 거리로 나온 인구가 증가하여 유동인구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기존 유동인구 대비 포켓몬 고 출시 이후 유동인구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6월 1일 이후 부터 포켓몬 고 출시이후 7월24일까지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일본에 위치한 26개 지점의 실외지역과 26개의 쇼핑센터 및 지하철의 유동인구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1. 포켓몬 고 출시 이후 신규 유동인구 변화

유동인구의 변화를 살펴보던 중 포켓스탑(포켓몬 출몰지역)이 있는 곳의 유동인구를 살펴본 결과 신규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특징이 있었다.

포켓몬 고의 출시로 인해 포켓몬을 잡으러 거리로 나온 신규 유동인구가 증가한 지역이 많았다. 실제 신규유동인구가 얼마나 변화를 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Bayesian structural time-series(BSTS) model을 사용하여 포켓몬 고의 출시 효과를 측정하였다.
<BSTS는 특정 이벤트가 없을시 추정값 대비 이벤트 후 실제로 얼마나 변화가 있었는지를 측정하는 모델이다. >


도쿄시,에도가와구 A shop 앞 신규 유동인구 변화

그림1. A Shop 앞 신규유동인구 변화 Chart
그림2. 신규 유동인구 변화 Table


도쿄시,에도가와구 A shop 앞 재방문 유동인구 변화

그림3. A Shop 앞 재방문 유동인구 변화 Chart
그림4. 재방문유동인구 변화 Table

A Shop의 경우 포켓몬 고의 효과로 재방문 유동인구도 증가하였으나 신규 유동인구가 평상시 유동인구 대비 70%나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지역에 처음 방문한 유동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보아 포켓몬을 잡으러 평소에는 다니지 않던 거리를 사람들이 이동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도쿄시,에도가와구 A shop 앞 유입인구 변화

그림5. Shop 유입인구 변화 Chart
그림4. Shop유입인구 변화 Table

하지만 A shop에 실제 유입되는 고객을 분석한 결과, 포켓몬 고 출시이후 2.2% 감소하였으며 포켓몬 고의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2. 새로운 지역 찾아 떠나는 포켓몬 게이머들

포켓몬이 거리에도 출몰하지만 쇼핑센터 또는 지하철역 같은 실내에도 출몰하므로 두 그룹으로 분류하여 실내 유동인구 변화와 실외 유동인구 변화를 알아보았다.

포켓스탑이 많은 지역에 더 많은 포켓몬이 출몰하며 체육관이 있는 곳에서 사람들이 포켓몬 대결을 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포켓스탑과 체육관의 존재 여부가 유동인구에 영향을 줄 것이라 파악되어 포켓스탑이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 체육관이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을 나눠 유동인구 증감효과를 측정해 보았다.

포켓스탑과 체육관이 어느곳에 주로 위치하고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포켓스탑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포켓몬 체육관은 유동인구가 적은곳에 주로 위치하고 있었다.

그림5. 포켓스탑 유무별 유동인구수
그림6. 포켓몬 체육관 유무별 유동인구수

실내/실외 일평균 신규/재방문 유동인구 증감을 살펴본 결과 실내에서는 신규 유동인구수와 재방문 유동인구수가 증가하였으며 포켓스탑이 설치된 지역의 신규 유동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실외의 경우 포켓스탑이 주변에 있는 곳의 경우 유동인구가 일평균 약 4000명 가량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재방문 유동인구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포켓스탑 때문에 포켓몬을 잡으려 포켓스탑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신규 유동인구가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7. 신규/재방문 유동인구 증감변화 (실내/로드샵)

이로 보아 포켓몬을 잡으러 자신들이 주로 다니던 지역이 아닌 다른지역을 찾아 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포켓스탑이 없을 경우 재방문객의 방문비율이 떨어졌는데 자주가던 지역이지만 포켓스탑이 그곳에 없기 떄문에 다른 포켓스탑을 찾아 새로운지역으로 이동한 사람들이 많아져서 생긴 효과로 추정된다.

3. 낮시간대에 해당하는 게이머가 가장 많아
그림8. 시간대별 유동인구수 변화 (실외)

포켓몬 고 출시전후 시간대별 평균 유동인구를 비교해보면 포켓몬 고 출시 후 9시부터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포켓몬 고 출시전 평균적으로 시간당 519명의 유동인구가 관측되었으나 포켓몬 고 출시후 시간당 평균 679명의 유동인구가 관측되었다.

그림9. 시간대별 유동인구수 변화 (실내)

실내의 포켓몬 고 출시전후 시간대별 평균 유동인구를 비교해보면 출시 후 오전6시부터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포켓몬 고 출시전 평균적으로 시간당 310명의 유동인구가 관측되었으나 포켓몬 고 출시후 시간당 평균 371명의 유동인구가 관측되었다. 오전부터 지하철을 타고 포켓몬을 잡으러 다른지역으로 이동하는 사람이 증가한것으로 예상된다.

포켓몬 고의 출시로 인해 거리를 다니는 유동인구수는 증가하였으나 그 유동인구가 실제로 매장 안으로 유입되는 경우는 적은것으로 파악 되었다. 포켓몬을 잡으러 새로운곳을 방문하는 신규방문객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방문객들을 위한 마케팅을 통해 그들을 매장 안으로 유입시킬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Written by 이철민 - Jul 26. 2016